'왜 이런 선물을 사 왔니?'

 

자녀가 주는 '비싼 선물'이 당황스러워 큰소리친 부모,
감사한 마음을 담아 준비한 선물을 거절당했다 느끼는 자녀.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편집부-

 

 

 부모 : 비싼 돈 주고 이런 걸 왜 사 와!

 

아니, 요 며칠 간식도 제대로 못 먹었다며 집에 와서 배고프다더니…. 용돈 아껴 선물을 사려 했었나 봐요. 마음이야 고맙죠. 근데 잘 쓰지도 않을 걸 비싼 돈 주고 사 왔더라고요! 그 순간 저도 모르게 울컥해서 아이에게“뭐 이런 비싼 걸 사 왔어! 당장 싼 거로 바꿔 와!”했는데… 아이의 표정을 본 순간‘아차!’싶더군요. 아이는 굳은 표정으로“됐어요!”라 며 선물을 가지고 방으로 들어가더라고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녀 : 엄마, 아빤 내 맘도 모르고!

 

엄마, 아빠 결혼기념일이라 간식도 안 사 먹고 모은 용돈으로 선물을 샀어요. 저 나름대로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향초, 꽃, 케이크가 좋다고 하길래 엄마, 아빠가 기뻐하실 생각을 하며 샀어요. 헉, 그런데… 선물이라는 말에 밝아졌던 부모님 표정이 내용물을 보시더니 저한테 “뭐 이런 걸 사 왔느냐?”며 막 뭐라 하시는 거예요. ‘이건 뭐지?’…. 제가 생각했던 반응과 너무 달라서 당황했고, 굉장히 속상했어요. 그래도 그동안 속 썩이고 말 안 들었던 것 죄송하단 마음도 담아 준비한 선물이었는데…. 이젠 선물을 하기도 싫어요.

 

 

 Advice : 선물에 담긴 자녀의 마음을 읽는 눈이 우선입니다.

 

 학창 시절 어머니 생신에 열심히 모은 용돈으로 큐빅이 가득한 머리핀을 사 드렸습니다. 친구 어머니가 머리핀을 하고 계신 모습이 예뻐 보여 엄마도 하면 예쁠 것 같아 선물로 드렸습니다. 어머니는 선물을 받자마자 “뭐 이렇게 비싼 걸 사 왔어! 엄마 머리에 이런 걸 어떻게 하라고!”라는 말씀으로 제게 타박을 하셨지요. 어머니께서 좋아하실 거로 생각했던 것과 달라 아주 당황스럽고 속상했던 기억이 지금도 선명합니다.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에 준비한 자녀의 선물을 받으면 고마움과 동시에 ‘우리 아이가 많이 컸구나.’ 하는 대견스러운 마음도 듭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적은 용돈을 모아 선물을 준비했을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과 함께 아이의 씀씀이가 너무 헤픈 건 아닌가 하는 걱정에 자신도 모르게 표정이 안 좋아지고 큰소리가 나가게 되지요. 자녀는 나름대로 정성을 다해 준비한 선물을 보고 부모님이 비싼 것을 사 왔다고 뭐라 하는 말에 섭섭함은 물론, 본인의 진심을 알아주지 못하는 부모에게 짜증스러운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부모에게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선물을 준비했다는 점을 먼저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지요. 선물 자체보다는 선물을 준비한 마음을 헤아려 주는 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자녀의 선물이 비싸 마음에 썩 들지 않더라도 즉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보다는 일단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2~3일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선물을 준비하기까지 신경 써 준 그 마음이 대견스럽다는 점과, 그럼에도 청소년에게 과도한 비용이 드는 선물은 자제하는 게 좋겠다고 얘기해 줍니다.


 선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과 부모를 생각하는 시간, 선물로써 부모에게 인정받는다는 느낌은 자녀에게 오히려 선물이 됩니다. 또, 자존감을 높일 기회이기도 하지요. 특별한 날, 이를테면 아빠의 생일날, 엄마와 음식을 만들며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떠한 물질적인 선물보다 부모에게 감동을 주는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마음을 담아 준비한 카드가 있다면 금상첨화이겠지요. 마음이 담긴 선물이 비싼 선물보다 값지게 다가온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값나가는 물건만이 마음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주는 것이지요. 또한, 부모가 자녀를 위해 준비하는 일상의 일에는 많은 땀방울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은연중에 알려 주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과열된 경쟁에서 지친 자녀가 모처럼 큰마음을 먹고 부모에게 준 선물…. 그 안에 담긴 아이의 애틋한 마음을 먼저 진정으로 이해해 준다면, 비싼 선물 때문에 벌어진 섭섭함도 눈 녹듯 사라지고, 아이 가슴에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